CH 16
1. 예수님이 하나님께 돌아가시는 것이 왜 우리에게 유익인가요? (v7-8, v13)
보혜사(성령)께서 오시기 때문. 진리를 깨닫게 하심.
2.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제자들의) 슬픔이 변하여 기쁨이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무엇이 그들을 슬프게 하고 무엇이 그들을 기쁘게 할까요? (v20-22) 주님의 죽으심과 부활
3. 만약 당신이 믿으면,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구할 수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친히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무엇을 믿어야 하나요? (v27-28, v30)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신 것
4. 당신은 이 세상의 어려움과 환난 가운데 어떻게 마음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나요? (v4, v24, v32-33)
주님께서 하신 말씀(환난에 대해 미리 말씀하셨음)을 기억함으로, 주님께 간구하여 받음으로써, 세상을 이기신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심을 믿음으로
5. 예수님께서 세상을 이기었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1]
세상을 이기었다는 것은 어떤 위협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증거하며 보내신 사명을 감당하는 일을 완수하셨음을 말한다.
당신이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아갈때, 때로는 홀로남겨진 것처럼 외롭고 힘들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혼자가 아니라 예수님께서 함께 하심을 기억하십시오. 예수님께서도 홀로 십자가의 길을 가셨지만, 사실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함께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주님 보내신사명따라 살아간다면 주님이 함께 하심으로 끝까지 사명을 신실하게 감당하므로 승리할 수있습니다.
CH 17
1. 영생은 무엇인가요? (v3) 유일하게 참되신 하나님과 그분의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
2. 당신이 하나님께 속하였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v6-8)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고 그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신 것을 믿는다면 하나님께 속한 자이다
3. 예수님께서는 왜 제자들을 위해서 기도하나요? (두가지 이유 V9, v11) 제자들은 하나님께 속한자들이기 때문에. 예수님은 이제 세상에 있지 않고 그들이 세상에 남겨지게 되므로
4. 제자들을 위해서 무엇을 기도하시나요? (네가지V11, v13, v15, v17) 하나님의 이름으로 보호하사 하나가 되게 하소서. 주님의 충만한 기쁨을 그들가운데 경험하게 하소서. 악한 자로부터 그들을 보호하소서. 진리로 그들을 거룩하게 하소서
5. 제자들의 증언을 통해서 예수님을 믿게 될 우리를 위해서 예수님께서 두가지 일을 하십니다. 무엇인가요? (v21, v22) 우리가 주님(삼위 하나님의 교제)안에 거하기를 기도하심. 주님(삼위하나님)의 영광이 우리에게 부어져서 온전히 하나가 되게 하소서
6. 우리가 어떻게 천국에 가게 되나요? (v24) 우리를 주님계신 곳으로 오게 해달라고 주님께서 기도하심으로
7. 하나님을 아는 것의 최종 목적은 무엇인가요? (v26) 주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고 주님의 사랑이 우리 안에 가득하게 되는 것
CH 18
1. 그들이 예수님을 잡으러 왔을떄 어떻게 예수님을 알아보았나요? 예수께서 직접 자신을 밝히셨다. 예수님께서 직접 밝히셨습니다. 다른복음서에서는 유다가 군졸을 데리고 와서 예수님을 지목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지만 요한복음에서 보이는 예수님의 이러한 모습은 십자가 사역을 위해 모든 것을 주도적으로 행하시는 주님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2. 베드로가 칼로써 한사람의 귀를 쳤을때 예수님이 하신 말씀은 무엇인가요? 마 26:52과 비교하면 무엇이 다른가요? 칼을 집에 꽂으라.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내가 마시지 않겠느냐? (비고: 마태복음 26:52 에서는 ‘칼을 잡는 자는 칼로 망한다’라는 말씀을 하신다. 마태복음의 주제는 ‘하나님 나라’로서 하나님 나라는 칼에 의한 통치가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면, 요한복음의 주제는 ‘하나님의 보내신 자’로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사명을 감당해야 함을 말하고 있다)
3. 대제사장의 질문에 예수님은 뭐라고 대답하시나요? (v20-21) 아무것도 비밀리에 말하지 않고 드러내 놓고 말했는데 왜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해서 질문하는가? 들은 사람들에게 물어보라. (대제사장은 예수님에게 신성모독의 죄명을 씌우고 싶었는데 근거가 없어서 예수님의 가르침과 말씀에서 꼬투리를 잡고자 했다.)
4. 당시에 로마 당국은 유대지도자들에게 암묵적으로 처형하는 것을 묵인했습니다. 율법을 어긴 사람을 돌로 쳐 죽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빌라도 앞에서 유대 지도자들은 자신들에게 사람을 사형시킬 권한이 없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v32) (저주받은) 십자가 처형으로 예수를 죽이길 원했다
5. 예수님은 왕으로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왕의 임무는 무엇이었나요? (v37) (십자가를 통해서) 진리를 증거함으로 진리에 속한 자들(주님께 속한 자들)이 주님의 목소리를 듣게 하는 것
CH 19
1. 1-3절에 따르면 그들은 예수님께 어떻게 하였나요?
천천히 그 장면들은 상상해보시기 바랍니다.
2. 유대 지도자들이 예수님을 정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v7)
3. 빌라도는 예수님이 죄가 없다는 것을 알고 놓아주려 했지만, 나중에 마음을 바꾸었습니다. 왜인가요?
4. 골고다라는 이름의 뜻은?
5. 빌라도는 십자가위에 무어라고 썼나요? (흔히 여기는 십자가 처형당하는 죄목을 씁니다)
유대인의 왕. 빌라도는 조롱의 의미로 썼고, 유대인들은 거부햇지만, 인간의 무지와 죄의 결과마저 사용하시어 하나님의 선을 이루시는 그 놀라운 섭리를 보게 된다.
6. 25-30절에 따르면 예수님은 십자가 상에서 어떤 말씀을 하셨나요?
7. 예수님이 죽으신 후에 누가 예수님께 호의를 베풀었나요?
CH 20
1. 마리아가 무덤의 문이 열린 것을 보았을 때 그녀는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v2) 누군가 시체를 가져갔음.
2. 그들이 빈 무덤을 보았을떄 믿었다고 했는데, 무엇을 믿은 것일까요? (v8-9) 부활이 아니라 시체가 사라진 것을 믿음. 이렇게 부활의 현장을 목격하고도 부활일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하는 모습을 본다.
3. 마리아가 제자들에게 전해야 할 메시지는 무엇이었나요? 17절.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이루신 구원의 성취를 예수님은 이렇게 표현하셨다.
4.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첫번째로 나타나셨을 때 예수님의 메시지는 무엇이었나요?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5. 만약 당신이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다면 당신은 복있는 자입니다. 왜 인가요? (v29) 보지 못하고 믿기 때문에. 하나님의 보내신 자임.
6. 요한이 이 복음서를 기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v30-31)
CH 21
1. 제자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경험하고 난 뒤에 무엇을 했나요? 고기 잡으러 갔음.
2. 예수님은 왜 그들에게 그물을 배 오른편에 내리라고 했을까요? (참고: 누가복음 5:1-11) (이장면이 처음 베드로를 부르시던 장면과 너무 비슷해서 문제를 내보았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제 묵상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과 부활은 제자들에게 많은 놀라움과 충격을 주었을 것이다. 부활의 사건으로 기뻤지만 이제는 주님이 제자들과 늘 함께 하지 않으시게 되었다. 십자가 사건 전에는 마치 형처럼 친구처럼 같이 지내며 잠도 자고 밥도 먹고 놀러 다니고(?) 사역도 하고 그렇게 지내던 시절이 그리웠을 것이다. 마치 십자가와 부활의 사건이 없던 시간으로 돌이킬 수 있으면,,, 이런 생각을 했을지 모른다. 주님께서 부활하셨지만 어떤지 허전하고 외로운 마음, 이제는 주님이 더 이상 자신들과 그렇게 허물없이 지낼 수 없다는, 그래서 주님이 더 멀게 느껴졌을 것이다. 이때 갈릴리 호수에서 주님을 처음 만났던 그 상황 그대로 주님이 다시 찾아오셨다. 마치 사랑하는 연인을 처음 만났던 그 장소에서 다시 만나 그 설레는 관계를 새로 시작하는 것과 같은 그런 모습으로 말이다. 주님을 그렇게 그리워하고 사랑하지만 웬지 서먹서먹해 하던 제자들 (저는 물가에서 아침 식사를 하시던 그 분위기를 이렇게 보았습니다)에게 주님은 오셔서 주님을 처음 만났던 그 때의 그 설레임과 순수함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시되 이제는 새로운 사명으로, 아니 사명의 올바른 깨달음으로, 주님과 제자의 관계를 만들어 주신다. (마치 서로 사랑하는 연인이 결혼식을 끝내고 신혼여행으로 처음 만났던 그 장소에 가서 다시 첫만남의 설레임을 회복하고 동시에 부부로써 새로운 친밀감속으로 들어가게 되는 그런 것..?)
3. 당신이 교회를 섬기고 형제와 자매를 돌봄에 있어서 무엇이 동기가 되어야 하나요?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
4. 예수님은 왜 베드로에게 세번이나 “나를 사랑하느냐” 라고 물으셨을까요? (어떤 목사님은 아가페의 사랑 vs 필레오의 사랑 으로 설명하시지만, 저는 베드로의 세번 부인한 것에 대해서 베드로가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베드로가 주님을 부인했지만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에는 변함이 없었다는 것을 주님은 알고 계셨음을 베드로가 알기 원하셨다.
5. 베드로의 연약함이 무엇이었나요? (v20-21) 비교의식. 다른 사역자(사역)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은 사역에서 가장 큰 장애가 됩니다.
6. 예수님께서 하신 일에 대해서 우리는 어떻게 알게 되나요? (v24) 제자들의 증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