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 6:
1. 예수님께서 무리를 먹이실 때 얼마의 양식으로 얼마의 무리를 먹이셨나요?
2. 사람들이 이러한 기적을 보았을 때 어떻게 반응했나요?
예수님을 왕으로 만들려고 했음.
3. 예수님께서 호수 건너편에서 가버나움으로 돌아오셨을때에 사람들은 예수님을 찾아 가버나움으로 왔습니다. 그들의 관심은 무엇이었습니까? (v2, v14, v26)
표적을 보았기 때문에, 배부름을 경험함으로
4. 우리가 해야 하는 하나님의 일은 무엇입니까?
29절.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
5. 그들은 예수님의 기적을 보았지만 예수님을 믿지는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v37, v44, v45, v65)
하나님께서 보내지 않았으므로
6. 아들을 보내신 아버지의 뜻은 무엇인가요? (v39-40)
아들을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것. 아들을 통해서 세상에 생명을 주시는 것
7.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길, “썩을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27절) 그 양식은 무엇인가요? (51절)
예수님의 살과 피
8. 어떻게 예수님의 살을 먹고 그의 피를 마심으로 영원히 살게 되나요? (v56-57)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자는 예수님께서 그 안에 거하시고, 예수님께서 그 안에 거하시면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그 사람도 살 것이다. 영원히.
CH 7:
1. 절기를 제외하고는 예수님은 유대지방에 머무시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죽이려 했기 때문에
2. 그들은 예수님의 가르침이 하나님께로 온것인지 아닌지 의심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v17-18)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는 자는 예수님이 하나님께로 온 것인지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는 자는 하나님의 뜻을 참으로 알게 되고 그러면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보내신 자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는 자는 불의가 없고 참되니 예수님의 말을 믿을 수 있는 것이다)
3. 그들이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지 않았던 이유는? (v27, v28, v41-42, v52)
그들이 성경에 배운 메시아에 대한 지식과 예수님에 대해서 인간적으로 알았던 지식과의 불일치 때문에 그들은 예수님을 믿지 못하였다. 그들은 예수님의 육신적 아버지 요셉은 알았지만 하나님 아버지는 몰랐다. 예수님의 정체성은 실로 신비하다. 참 하나님이시면서 참 인간이시다.
4. 생수 ‘살아있는 물’은 무엇을 가리키나요? (v38-39) 성령
5. 생수를 어떻게 얻나요? 예수를 믿는 자
CH 8:
1. 사람들이 간음한 여인이 붙잡아 와서 예수께 판결을 구할 때 예수님은 그들에게 무어라고 했나요? 너희 중에 죄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2. 당신은 어떻게 어두움가운데 행하지 않을 수 있나요? (v12) 주님을 따르라. 선을 알고 행하는 것은 주님의 말씀을 깨달아 아는 것 그리고 그것을 행하는 것이다.
3. 예수님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라고 하셨을때 사람들은 그것이 예수님 한 사람의 증언이라고 하여 믿지 않으려 했습니다. 그때 예수님은 어떻게 말씀하셨나요? (v16-18)
하나님 아버지께서 증언하시므로 예수님과 하나님 두분의 증언이므로 유효하다.
4. 사람들이 ‘네가 누구냐’ 라고 했을 때 예수님은 자신에 대해서 이렇게 저렇게 여러가지로 직접 설명하실 수 있었지만, 그것보다는 다른 방식으로 당신의 정체성에 대해서 설명하셨습니다. 어떻게 말씀하시나요? 그리고 언제 그들이 예수님의 하신 말씀을 이해하게 되나요? (v26 ~ 28) 예수님은 오직 하나님께 들은 말씀만 하셨다. 예수님 당신의 변호보다는 하나님의 메신저로서 사명을 감당하시기에 집중하셨다. 그리고 십자가를 통해서 세상으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셨다는 것을 알게 하셨다.
5. 당신은 어떻게 자유하게 되나요? (31-32절)
주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하면 우리는 주님의 제자이며, 우리는 진리를 알게 될 것이고 그 진리가 우리를 자유케 할 것이다. (주님의 말씀과 함께 살아가면 시간이 지나면 진리를 더 알게 되고 (미래형) 하나님에 대한 참된 지식이 우리로 하여금 죄와 사망으로부터 자유케 할 것이다.)
6. 그들은 왜 예수님을 죽이려고 하였나요? 주님의 말씀을 거부함으로. 37절
7.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르면 그들이 자유하게 될 것이라고 했을때 그들은 노예가 아니라 자유인이며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그들이 육신적으로는 아브라함의 자손이지만 그들의 행위로는 사탄의 자손이라고 했습니다. 그들이 사탄에게 속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두가지 행위는 무엇인가요? (v40-41, v44-46) 예수님을 죽이려 함. 거짓 (46절에 의하면, 우리 속에 진리가 있다면 죄가 없다는 것이다. 반대로 우리가 죄가운데 있으면 우리 안에 진리가 없는 것이다. 죄의 유무와 진리의 유무는 분리되지 않음을 보라. 예수님께 죄가 없으므로 예수님의 말씀은 진리라는 것이 성립한다. 그런데 진리를 말함에도 그들이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 이유는 그들의 마음속에 거짓이 있기 때문이다)
CH 9
1. 그 사람이 나면서부터 눈이 멀게 된 이유와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신 이유는 같습니다. 그것은 무엇인가요? (v3-4)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기 위해서. 하나님을 세상에 나타내기 위해서
2. 바리새인들이 그 사람이 어떻게 눈을 뜨게 되었는지 자꾸 물어보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15절, 18절) 예수님께서 정말로 소경을 고치셨다는 것을 인정하기 싫었다. 그것을 인정하면 예수님의 그 권능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것을 인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3. 그들은 왜 예수님께서 눈먼자를 고쳤다는 것을 믿지 않으려 합니까? (16절) 안식일에 병고치는 것을 안식일을 범한 것으로 생각했고, 그러한 이해에 따라서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가 아니라고 이미 결론을 내렸기 때문임.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셨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예수님의 말씀을 받아들여야 하는데, 그러자니 자신들의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했기 때문이다.
4. 예수님은 무엇때문에 세상에 오셨습니까? (v39) (이것이 3절에서 말한 하나님의 일입니다) 눈먼자를 보게하고 본다고 생각하는 자는 보지 못하게 함. 이것을 심판이라고 말함. 예수님의 사역과 가르침은 사람의 마음에 숨은 것을 드러내게 함으로(눅 2:35) 심판을 하시는 것이다.
CH 10
1. 1-5절에서는 목자에 대해서 세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무엇인가요?
문으로 들어옴. 양은 목자의 음성을 앎. 각 양들을 이름을 불러 내고 이끈다.
2. 예수님이 양의 문이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v8-9)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 양식을 얻고 생명을 얻는다.
3. 예수님께서 친히 왜 선한 목자라고 하시는지 두가지 근거는 무엇인가요? 양들을 위해 목숨을 버리심. 자기의 양을 아신다.
4. 양들은 어떻게 자신들의 목자를 분별하게 되나요. 그것을 뒷받침하는 다섯개의 구절을 찾아보세요. 양은 목자의 음성을 안다. (3, 4, 14, 16, 27절)
5. 왜 아무것도 우리를 목자되신 주님의 손에서 빼앗을 수 없나요? (v29-30) 만물보다 크신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를 목자되신 예수님께 주셨기 때문이다. 우리를 예수님에게서 빼앗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이겨야 하는 것이다.
6. 그들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신 것에 대해서 신성모독이라고 비난했습니다. 그때 예수님께서는 “만일 내가 아버지의 일을 한다면, 너희가 나는 믿지 않을지라도 아버지의 일은 믿으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을 알라” 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아버지의 일이란 무엇일까요? (v14-18, v27-30. 관련구절: 11:40-42) 양들을 위해서 스스로 목숨을 내어놓으셨다. 그리고 아버지께서 주신 양들에게 영생을 주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