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 1:
1. 1-5절은 말씀에 대해서 뭐라고 서술하고 있나요?
2. 그 빛에 대해 증거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왜 빛을 깨닫는데 있어서 누군가의 증거가 필요한가요? (v10-11) 요한, 세상이 그 빛을 알아보지 못하였기 때문에 누군가가 그것이 빛이라고 말해주어야 함.
3. 왜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라고 불리나요? (hint: v13)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났기 때문에
4. 모세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율법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게 됩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도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무엇을 알게 되나요? (v14, v17, v18) 은혜와 진리
5. 예수님은 말씀뿐 아니라 삶으로써 하나님의 어떠하심을 나타내셨습니다. 14-18절의 구절중에서 어느절이 특별히 이것을 말하고 있나요? 14절: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6. 요한의 정체성을 묻는 질문에 대한 요한의 대답은 무엇인가요? (v23) 나는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이다
7. 25절의 질문에 대한 요한의 답은 무엇인가요? (v26-31 에서 한구절을 택하세요) 31절: 예수님을 이스라엘에 나타내기 위해서
8. 요한은 예수님을 알지 못했습니다. (v31,33) 그런데 어떻게 예수님에 대해 증언할 수 있었나요? (v32-34) 요한에게 물로 세례를 주라 하신 이(하나님)가 알려주시길, 성령이 내려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그 자가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는 이라고 알려주셨다. 그래서 요한은 성령이 내려서 에수님위에 머무는 것을 보았을때 그분이 메시아인줄 알았다.
9. 요한이 예수님을 보고 “보라 세상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라고 했을때 그의 제자들중 둘은 어떻게 했나요? 예수님을 따랐다
10. 1장에서 예수님은 몇명의 제자를 부르셨나요? 요한의 제자 2명(한사람의 이름을 안드레), 시몬 베드로, 빌립, 나다나엘
CH 2:
1. 마리아가 예수님께 포도주가 떨어졌다고 했을 때 예수님의 대답은?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나이다. (마리아가 생각하는 메시아의 임무는 왕국 이스라엘을 회복하는 것이라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므로, 마리아의 생각에는 지금이 예수님의 능력을 보여서 구원자이심을 나타낼 때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이 생각하시는 메시아는 십자가는 지는 것이므로, 메시아의 때가 아직 오지 않았다고 하신 것이다. 예수님께서 포도주를 만드는 이적을 행하셨지만 그것은 예수님께서 메시아로 나타나시는 때는 아닌 것이다. 마리아는 그렇게 생각했을 지 모르지만)
2. 물로된 포도주를 맛보고 연회장은 무어라고 했나요 ? 사람마다 먼저 좋은 것을 내고 취한 다음에 낮은 것을 내는데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것을 두었도다. (하나님의 나라의 시작은 미약하나 나중에 창대함을 의미하고, 주님과 동행할수록 점점 더 놀라운 기쁨과 은혜가 있음을 고백할 수 있다)
11. 17절에 의하면 예수님은 왜 죽게 되나요? 하나님의 전을 바로 세우기 위한 열정으로 예수님은 종교지도자들의 시기를 받아 죽게된 것이다. 하나님 나라와 교회를 의한 열정으로 예수님은 생명을 드려 친히 교회의 모퉁이돌이 되신 것이다.
3. 성전에서 물건 파는 자들을 내쫓으신 예수님에게 무슨권세로 이런일을 하느냐고 물었을때, 예수님의 대답은?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종교지도자들은 예수님께서, 자기들이 관습대로 해오든 성전에서의 제물매매에 대해서 수정하거나 파괴할 권한이 있느냐고 물으셨다. 예수님의 이 대답은 이 성전으로 말미암는 종교시스템을 허무시고 새로운 시스템(신약교회)을 일으키실 수 있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성전의 매매행위를 금지할 정도의 권한 아니라 새로운 성전을 세우실 권한이 있다는 것이 종교지도자들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CH 3:
1. 예수님과 니고데모의 대화에 따르면 누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가요?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함.
12. 민수기21:5-9 에서 장대에 달려있는 놋뱀이 어떻게 예수님을 나타내나요? 모세가 광야에서 놋뱀을 만들어 장대에 높이 들어서, 불뱀에 물린 자들이 그것을 보고 살게 하였다. 이와 같이 십자가에 달린 예수를 보고 믿는 자마다 구원을 얻을 것이다
2. 16-17절을 쓰세요
3. 악을 행하는 자는 빛으로 오지 않습니다. 그러면 무엇을 행하는 자가 빛되신 예수님께 오나요? 진리를 행하는 자 (자신의 죄를 깨닫고 주님앞에 나아와 죄용서를 구하며 주님뜻대로 살아가려고 하는 사람이다. “의”를 행하는 자가 아니라 “진리”를 행하는 자라는 사실을 묵상하길. 영어번역은 ‘진리는 행한다’ 라고 직역하고 있다. 한글번역 ‘진리를 따른다’는 것은 의역한 것임)
4. 예수님께서 세례 베풀기를 시작하실 때 요한도 세례 사역을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요한보다 예수님께로 더 가는 것을 보고 요한은 무어라고 했나요? 27-30절 (요한은 예수님을 나타내기 위해서 온 것이다. 그는 이 직분에 충실하였다)
5. 하나님이 보내신자의 증언을 믿지 않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v33) 예수를 믿는 자는 하나님이 참되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 (33절에서 말하는 ‘그’는 예수님을 가리킨다. 예수님의 증언을 받아들이는 것은 그를 보내신 하나님을 진실하시다고 인정하는 것이다. 반대로 예수님의 증언을 의심하며 거부하는 것은 하나님을 거짓을 행하는 자로 보는 것이다)
CH 4:
1. 예수님께서 방문하신 우물 가까운 사마리아 성읍의 이름은? 수가성
2. 하나님의 선물은 무엇인가요? (v10, 14) 생수 (생수는 성령, 영생을 말한다.)
3. 누가 하나님의 선물을 받게 되나요? 구하는 자가 얻는다. (주님께 달라고 하면 주신다.)
4. 하나님의 선물은 왜 좋나요? (v13-14)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다. (마르지 않는 만족과 기쁨, 영생)
5. 24절을 써보세요
6. 예수님의 양식은 무엇인가요? (v34)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 주님에게는 만족(배부룸)의 근원이었다.)
7. 갈릴리 사람들이 왜 예수님을 환영했나요? 이적을 보았으므로
CH 5:
1. 그는 얼마나 오랫동안 아팠나요? 38년
2. 예수님께서 “네가 낫고자 하느냐?” 라고 물어보았을 때 ‘네 낫고 싶습니다’ 라고 대답하지 않고 7절처럼 대답했습니다. 이 사람의 기대는 무엇일까요? 베데스다 못에 자기를 던져줄 사람을 원했다. (38년되었으며 병이 오래되었다는 표현은 이 환자에게 아무런 희망이 없는 상태임을 성경은 말하고 있다. 그러한 상황에서도 예수님은 우리에게 소망이 되시고 은혜의 근원이 되신다)
3. 유대 지도자들은 왜 예수님을 핍박했나요? 16,18절. 안식일에 병고치는 것과 하나님을 친아버지로 삼는 것에 대해서
4. 예수님께서 안식일에도 일을 하신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나님 아버지께서 일하시므로 (17절) (안식일을 지킴으로써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는 기대과 소망을 고백하는 것이 안식일 계명의 의미이다. 병자에게 참된 안식은 병으로부터 치유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병자를 안식일에 치유케 하는 것은 안식일 계명의 참된 완성인 것이다. 그러나 그 당시 종교지도자들은 안식일에 병고치는 것을 안식일 계명을 범한다하여 금지하였다. 종교지도자들이 가지고 있던 안식일에 대한 잘못된 해석에 대해서 지적하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일을 하신다’ 라고 하신 것은 ‘너희들 기준으로 보면 안식일에도 하나님이 일을 하시므로 안식일 계명의 근거는 없어지는 것이다”)
5. 예수님의 말씀에 따르면 누가 영생을 가졌나요? (v24) 주님의 말을 듣고 주님을 보내신 이 하나님을 믿는 자.
6.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신 것을 증거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31-40 절에서 세가지). 요한, 예수님의 하시는 일, 성경 (혹은 하나님)
7. 그들은 왜 예수님에 대한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았나요? (두가지 v41-44, v45-47) 사람의 영광을 취함, 모세의 글(구약성경)을 믿지 아니함